7월에 비가 많이 온다는 예측이 있었지만 그럴일이 없다는 말과는 무색하게 비가 너무 많이 오는 달입니다. 기후가 점점 변화하고 있다는 말을 실감못했는데 요즘엔 한해한해가 너무 잘 느껴집니다. 이미 많은 비가와서 피해를 본곳도 있지만 지금이라도 조금 대비하면 더 큰 피해는 막을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램입니다.
장마에 대비하는 일반적인 방법과 조치
날씨 정보 확인:
- 기상청에서 주기적으로 날씨 정보를 확인하고 장마 예보를 따라 비의 양과 강도를 파악하세요. 이를 통해 비가 강하게 예상되는 날에는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비상 연락망 구축
- 가족, 이웃, 동료 등과의 연락망을 구축하여 비상 시 연락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합니다.
가정 및 주변 환경 정비
- 집 주변의 배수 시설과 배수로를 확인하고 정비하여 물이 많이 고이지 않도록 합니다. 강우로 인한 물이 집 안으로 침입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수 처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상용품 준비
- 비상 시를 대비하여 물, 비상식량, 전등, 손전등, 비상용 의료품 등을 비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토사피해 대비
- 주변의 토사피해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산사태 발생 가능성을 고려하여 이동 계획을 세우고 대피 경로를 미리 숙지합니다.
교통 수단 준비
-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미리 탈 수 있는 높은 곳으로 차량을 이동시키거나, 대체 교통 수단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가끔 비밀번호
- 모르는 사람이나 잠시 동안 이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도 있으므로, 휴대폰 잠금화면과 같은 물건의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산간 지역 주의
- 산간 지역이라면 비 내리는 기간에는 산사태와 토사피해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와 안전한 지역에서의 활동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준비와 주의사항을 기억하고, 주변 상황을 주시하며 대비하면 장마 기간 동안에도 안전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비가 강하게 오는 날에는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휴식하며 대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