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기실현적 행복과 긍정적 성품의 심리

by 빡세용 2023. 3. 11.
반응형

1. 긍정적 성품에 대한 관심

긍정 심리학의 주요한 과제는 인간이 지니는 다양한 긍정적 성품과 강점을 밝히고 계발하는 것입니다. 긍정적 성품에 대한 관심은 자기실현적 행복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행복한 삶은 개인이 지닌 성격적 강점과 덕성을 충분히 발휘하며 사는 것입니다. Seligman은 개인이 지니는 대표 강점을 일상생활에서 잘 발휘하며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주장합니다.

 

대표 강점은 개인을 잘 나타내고 그의 개성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성격 특징을 뜻합니다. 그러한 특징적 강점을 활용할 때, 사람들은 더 활기찬 열정을 느끼고 진정한 자기가 표현되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가장 근본적인 강점을 찾아내어 개발하고 일, 사랑, 놀이, 자녀 양육에 매일 매일 활용함으로써 발견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족은 대표 강점과 재능을 발휘하면서 느끼는 정서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삶은 자기보다 더 크고 중요한 어떤 것을 위해서 특징적 강점을 사용하며 기여하는 삶입니다. 충만한 삶은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즐기면서 많은 만족을 얻는 삶입니다. 이러한 충만한 삶은 자신의 강점을 계발하여 일상생활에 잘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입니다.

2. 인간의 보편적 덕목들

성격적 강점과 덕성은 능력이나 재능과는 다릅니다. 재능과 능력은 강점과 덕성에 비해서 좀 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며 환경에 의해 변화되기도 어렵고 의도적으로 나타내기도 어렵습니다. 강점과 덕목은 그 자체로 긍정적인 가치를 지니지만, 재능과 능력은 그 자체보다 그 구체적 성과에 의해서 가치를 지닙니다.

 

동양 문화에서 유교는 인간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다섯 가지 덕목으로 오상, 즉 인, , , , 신을 강조합니다. 도교는 무위자연을 통한 초월적인 삶을 지향하며 우주를 지배하는 원리인 도를 따르는 삶을 추구합니다. 불교는 인도에서 발원하여 중국, 티베트, 한국, 일본, 태국 등의 동양 문화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종교입니다. 불교에서는 팔정도와 오계를 덕목으로 중시하였습니다. 힌두교는 범아일여의 사상에 근거하며 초월과 영성을 핵심 덕목으로 중시하였습니다.

 

서양 문화에서 소크라테스를 내세워 지혜, 용기, 절제, 정의를 이상적인 도시국가의 네 가지 핵심 덕목으로 제안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 완성과 덕성을 구현하는 이상적인 삶을 유대모니아라고 지칭하면서 그에 이를 수 있는 용기, 관용, 자존, 친밀, 재치, 정의, 절제, 희망, 온유, 정직, 양심, 고결 등 12가지 덕목을 제시하였습니다.

3. 성격적 강점과 덕성의 분류체계

PetersonSeligman을 비롯한 긍정 심리학자들은 10가지의 선정 기준을 잘 충족시키는 6개의 핵심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구성된 분류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성격적 강점과 덕성에 대한 VIA 분류체계에 포함된 6개의 핵심 덕목은 지혜, 자애, 용기, 절제, 정의, 초월입니다.

 

지혜 및 지식과 관련된 강점에는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학구열, 지혜가 있으며, 자애와 관련된 강점에는 사랑, 친절성, 사회지능이 포함됩니다. 용기와 관련된 강점에는 용감성, 끈기, 진실성, 활력이 있으며, 절제와 관련된 강점에는 용서, 겸손, 신중성, 자기조절이 포함됩니다. 정의와 관련된 강점에는 시민정신, 공정성, 리더십이 있으며 초월과 관련된 강점에는 감상력, 감사, 낙관성, 유머 감각, 영성이 포함됩니다.

 

24개의 성격적 강점을 평가하기 위한 자기 보고형 검사로서 VIA 강점 척도가 개발되었습니다. VIA-IS는 강점마다 10문항씩 할당되어 총 240문항으로 구성된 성인용 검사입니다.

 

성격적 강점과 덕성에 대한 많은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삶의 만족도는 학구열, 창의성, 개방성과 같은 지성적 강점들보다 활력, 감사, 낙관성, 사랑과 같은 감성적 강점들과 더 밀접한 관계를 나타냈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강점은 친절성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공정성, 진실성, 감사, 개방성이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에, 가장 드물게 보고된 강점은 신중성, 겸손, 자기조절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