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인 유치원 노치원 신청방법 알아보기

by 빡세용 2023. 4. 5.
반응형

외할머니께서는 오랫동안 작은 노점에서 장사하셨습니다. 외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장사를 하시다 연세도 많으시고 물건을 떼다 파는 일이 쉽지 않으셔서 그만두셨습니다. 평생 일만 하신 외할머니께서는 동네에 할머니, 할아버지들 모아서 건강식품 파는 곳에서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그러던 중 대구에 노치원이라는 곳이 있다며 이모께서 신청을 해주셔서 그곳에 다닌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다니는 어린이집처럼 차량으로 픽업도 해주시고 온종일 잘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하루를 알차게 보내고 오신다는 소리를 들어 노치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에서 적적하게 보내시는 할머니가 계신다면 지역 가까운 노치원을 알아보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글을 작성합니다. 지역마다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만 바랍니다.

1. 노치원이란

65세 이상 또는 만 65세 미만으로 노인성 질환을 가진 자(치매, 뇌출혈관, 파킨슨병)로 주간 시간 동안 어르신들과 함께 생활하신 뒤 저녁에 귀가하는 곳입니다. 좀 더 설명하자면 치매 질환이 없으시더라도 어르신이 집에 혼자 있으시다면 노치원에 나오셔서 식사나 각종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입소 방법

- 노치원 이용은 노인 장기 요양 등급이 있어야 합니다.

- 등급 신청서 작성에 필요한 보호자, 이용자 주민등록증을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합니다.

- 조사위원이 집으로 방문 후 건강검진을 합니다.

- 의사 소견서를 제출합니다.

- 1~7일 심사 후 등급이 나왔다면 문자 또는 전화로 안내합니다.

- 등급이 나온 다음 날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 등급 확인서(장기요양인정서), 건강검진서, PCR 검사 결과 3가지를 갖고 이용하실 대구노치원 방문 후 계약합니다.

 

대구노치원 입소 방법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노인 장기 요양 등급 발행된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등급 신청서는 보호자, 이용자 가가 주민등록증을 건강보험공단 팩스로 보낸다면 장기 요양 조사위원이 집으로 방문합니다. 그다음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검사합니다.

 

1~2등급 : 거동이 거의 어려운 상태

  3등급   : 보조기구를 통한 거동

4~5등급 : 대화도 가능하시며, 스스로 거동 및 식사도 하는 분

 

등급 분류를 위해 각종 검사를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팔을 들어보세요. 어깨를 들어보세요등의 행동 실행이 가능한지, 1~10까지 숫자를 세거나, 과일이 몇 개인지 확인하는 인지 검사 등입니다.

 

조사가 끝난다면 공단에서 의사 소견서를 요구합니다. 공단 조사위원이 상태를 확인했음에도 의사 소견서가 필요한 이유는 평소 어르신 건강이 정말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공단에서 검사했을 때에 유독 컨디션이 좋았다면 평가 등급이 안나 올 수가 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이 한 번 더 검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사 선생님 검사 시에 건강이 좋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공단에서 종합적으로 등급 심사를 하게 됩니다. 등급 심사는 1~7일 정도 걸리며 보호자에게 문자 또는 전화로 안내가 됩니다. 안내 후 장기 요양인 정서를 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지만 직접 찾아간다면 당일날 수령도 가능합니다.

 

등급이 나왔다면 다음날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코로나가 많이 완화되어서 방문 전 혹시 검사가 필요한지는 문의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대게 의사 소견서를 받으러 병원 방문 시 건강검진을 받길 권유하지만, 혹시나 등급이 나오지 않을 수 있기에 등급이 나온 뒤 건강검진을 받으시곤 합니다.

3. 이용금액

이용금액은 한도액과 본인 부담 그리고 비급여 3가지입니다. 등급마다 월 이용 한도액이 다르며, 본인 부담 또한 다릅니다. 본인 부담은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상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도액은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며 이 비용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지불하게 됩니다. 나머지 15% 금액은 본인부담금입니다.

 

마지막 비급여는 식비, 간식비, . 미용비가 있습니다. 식비는 2~3천원, 간식비는 1~2천원, ·미용은 5천원 정도가 표준입니다.

 

온라인 정보를 모두 믿고 한곳만 선택하지 마시고 할머니, 할아버지와 같이 방문하셔서 무료체험도 가능한곳도 많으니 체험 후 결정하셔도 될것같습니다. 아이든 동물이든 할머니, 할아버지든 모두 행복 할 권리는 있습니다. 불상사를 피할 수 있는 글을 함께 보신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