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긍정 심리학 주관적 행복의 이해관계

by 빡세용 2023. 3. 9.
반응형

1. 행복에 대한 다양한 관점

긍정 심리학의 역사는 짧지만 과거는 깁니다. 행복에 관한 고대의 철학적 사상이 긍정 심리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적 입장에 바탕을 둔 헬레니즘 전통의 행복관은 철학, 과학, 예술, 그리고 심리학과 개인의 이성과 수양을 중시하는 반면, 기독교의 종교적 입장에 근거한 헤브라이즘 전통의 행복관은 윤리, 도덕, 종교적신념, 즉 신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2. 서양 문화권의 행복관

소크라테스는 진정한 행복이 자기성찰을 통해서 행복에 이르는 길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다. 절대자인 신에게 의지하기보다는 인간 자신이 스스로 이성적 노력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성취할 수 있다는 인본주의적 입장을 취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시적인 욕망 충족보다 도덕적 완성이나 인격적 덕성을 구현하는 삶을 행복이라고 보았으며 이를 유대모니아라고 지칭했습니다. 그는 12가지 덕성을 제시하면서 이러한 덕성을 발견하여 계발함으로써 행복에 이를 수 있다는 행복의 덕성 이론을 주장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관은 긍정 심리학에서 성격적 강점과 덕성의 계발을 중시하는 자기실현적 행복관의 철학적 기반을 이루고 있습니다.

 

에피쿠로스를 위시한 쾌락주의자들은 즉각적인 감각의 만족을 중시하면서 고통을 최소화하고 쾌락을 최대화하는 것이 행복의 관건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쾌락주의적 행복관은 긍정 정서와 주관적 만족을 중시하는 긍정 심리학의 행복 개념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근대에 들어서 많은 철학적 사상과 사회적 사건들이 행복의 개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공리주의 사상가들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개인적 행동과 사회적 제도의 옮고 그름을 판단하는 최고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19세기의 낭만주의자들은 사회적 가면 뒤에 숨겨져 있는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것이 행복에 중요하다고 여겼습니다.

3. 동양 문화권의 행복관

동양 사회에서는 유교, 도교, 불교, 힌두교가 행복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인간관계를 중시하면서 평화롭고 안정된 사회의 구현을 지향하였으며 인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았습니다. 인 예 지 신이 강조되었으며 구체적인 행동적 강력으로서 삼강오륜이 제시되었습니다. 도교는 상선약수, 즉 물이 흘러가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살아가는 것이 최선의 삶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자연의 도리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무위자연의 삶을 지향하였습니다. 불교는 무지와 집착에서 벗어나 삶의 실상을 깨달음으로써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로운 해탈의 경지를 추구합니다. 위로는 깨달음을 추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는 보살의 삶을 지향함으로써 개인적 해탈을 위한 수행뿐만 아니라 사회적 헌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힌두교는 신에 대한 헌신, 진언과 주문, 금욕과 신체 수련, 선한 행위, 정신 집중과 명상을 중시하는 다양한 요가 수행법이 제시되고 있으나 모두 범아일여의 체득을 통한 해탈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4. 행복의 정의와 측정 종류

행복에 대한 철학적 주장은 크게 두 가지 입장입니다. 첫째는 쾌락주의적 입장으로서 행복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유쾌한 상태라는 관점입니다. 개인이 자기 삶에 대해서 만족스럽게 느끼는 주관적인 상태입니다. 두 번째는 자기실현적 입장으로서 행복은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을 충분히 발현하는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성격적 강점과 덕목을 충분히 계발하고 발휘함으로써 인생의 중요한 영역에서 의미 있는 삶을 구현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생각입니다.

쾌락주의적 관전에서 행복을 연구하는 긍정 심리학자들은 주관적 안녕이라는 용어를 선호합니다. 주관적 안녕은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 그리고 삶의 만족도로 구성되며 주로 자기 보고형 평정 척도에 의해서 측정됩니다. 생태학적 순간 평가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어ᄄᅠᆫ 경험을 한순간 또는 가까운 시간 내에 자기 보고를 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 속하는 경험 표집법은 전자장치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일상생활 경험을 무작위로 표집으로 조사하여 보고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하루 전날의 일상생활을 보고하게 하는 일상 재구성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기 보고형 평정 척도에 의해 측정된 주관적 안녕은 시간의 흐름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주관적 안녕은 어떤 한 시점에서 느끼는 일시적인 상태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수십 년 후 미래의 삶에도 지속해서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