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긍정적 심리학에서 인간관계의 사랑과 친밀감

by 빡세용 2023. 3. 13.
반응형

1. 행복에 있어서 인간관계의 중요성

긍정적 인간관계는 주관적 안녕과 행복을 가장 일관성 있게 잘 예측하는 요인입니다. 특히, 결혼 및 가정생활이 그러합니다. 그 이유는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욕구가 선천적인 동시에 매우 근본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긍정적 인간관계는 자존감과 정신건강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의 관계 욕구는 회피적 태도보다 적극적 태도에 의해서 더 잘 충족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결혼생활의 경우, 부정적 상호작용을 적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혼 만족도를 증진하는 데에는 긍정적 상호작용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우자가 느끼는 긍정적 경험을 함께하며 강화해주는 것이 부부관계에 유익합니다. 순응은 배우자의 부정적 경험에 대해서 공감과 위로를 보내며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이지만, 강화는 배우자의 긍정적 경험에 대해서 함께 기뻐하며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사회적 교류, 특히 애정적 접촉을 나누게 되면 신경 화학물질인 옥시토신 수준이 높아집니다. 애정 어린 시선 교환뿐만 아니라 만지기, 껴안기, 매달리기, 젖 먹이기, 성행위 하기 등의 신체적 접촉은 옥시토신 수준을 증가시킵니다.

2. 행복에 중요한 사람들

인간의 영역을 크게 네 영역 즉 가족관계, 낭만적 또는 성적 관계, 교우관계, 사회적 소속 관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4가지 영역 중 어느 한 영역의 인간관계가 결핍되어 있거나 불만족스러울 때 고독을 느끼게 됩니다.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네 영역에 대한 균형과 조화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삶에 필요한 동반자 중 첫째는 가족 동반자입니다. 가족 동반자는 부모, 형제자매, 가까운 친척과 같이 가족애를 나눌 수 있는 혈연적 동반자를 뜻합니다. 둘째, 우리는 낭만적 동반자를 필요로 합니다. 낭만적 동반자는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연인 또는 애인을 말합니다. 셋째, 우리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사교적 동반자입니다. 사교적 동반자는 교우관계를 통해 우정을 느낄 수 있는 친구를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생의 중요한 동반자는 작업 동반자입니다. 작업 동반자는 일을 함께하는 동료를 뜻합니다.

3. 사랑과 친밀감

긍정적 인간관계의 핵심적 요소는 사랑과 친밀감입니다. 사랑은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되지만, 크게 열정적 사랑과 동반자적 사랑으로 구분하는 2 요인설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서는 친밀감, 열정, 투신이라는 세 가지 구성요소를 중시합니다.

 

친밀감은 가깝고 편하게 느낌, 서로를 잘 이해함, 함께 공유함, 원활한 의사소통, 긍정적인 지지 등을 의미합니다. 친밀감은 어느 정도 이상의 높은 친밀 수준에 이르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으며 서로 친밀하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게 되는 상태로 발전합니다. 사람의 동기적 측면을 이루는 것이 열정입니다. 열정은 친밀감과 달리 급속히 발전하나 오래 지속되기 어렵습니다. 연인과의 교제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열정의 강도는 감소하거나 다른 형태로 변화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투신은 상대방을 사랑하겠다는 결정과 행동적 표현을 의미합니다. 투신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랑을 지키겠다는 선택이자 결정이며 책임 의식이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투신행위는 약혼과 결혼입니다.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처음 나타나는 사랑의 형태는 엄마에 대한 유아의 애착입니다. 어린 시절 양육자와의 애착 경험이 성장한 이후의 인간관계와 사랑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에 형성된 애착 양식이 성인기의 낭만적 관계에서도 드러납니다.

 

인간관계에는 투자와 이득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형평 이론에 따르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 두 사람은 자신들이 관계에 투자하는 양에 비례하여 관계로부터 적절한 이득을 얻는다고 지각할 때 친밀한 관계가 유지됩니다. 투자와 이득이 균형을 이루는 관계는 지속되지만 그렇지 못한 불균형적인 관계는 중단됩니다.

 

친밀한 인간관계는 두 사람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하고 빈번한 만남을 통해서 유지하는 상호 의존상태를 뜻합니다. 친밀한 관계를 위해서는 자신의 중요한 측면 특히, 감정을 상대방에게 내보이고,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을 잘 이해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정과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결혼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연령대, 소득 및 교육 수준, 인종에 상관없이 더 행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혼 자체가 행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결혼생활의 질이 중요합니다. 부부가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정서 표현을 많이 하고 역할 분담이 잘 될수록 결혼 만족도는 증가합니다.

 
 
반응형

댓글